커뮤니티

교육뉴스

주산으로 시작하는 수학영재 만들기 프로그램!

일본, 디지털시대에 아날로그 바람..초등생 주산 붐

주산홈스쿨 2019-04-09 조회 253


[앵커]

계산기와 컴퓨터에 밀려 자취를 감춘 주판이 일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두뇌개발과 수학 교육에 큰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정호윤 기자입니다.

[기자]

정규 수업을 마친 초등학교 교실.

진지한 표정의 어린이들이 주판을 앞에 두고 빠른 손놀림을 이어갑니다.

4년 가량 주산을 배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은 어느새 중3 수준의 계산 능력을 갖추게 됐습니다.

<겐타 오키드 / 초등학교 6학년> "1학년 때는 수학이 어려웠어요. 그런데 주산을 배우고 난 뒤 계산도 빨라지고 정확해졌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에 밀려 자연스럽게 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주산이 일본에서 바람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계산 방법을 넘어 창의력과 논리력을 키우는 데 활용되면서 방과후 수업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겁니다.

<유키코 사토 / 주산 교사> "실용적인 목적을 위해서라기 보다는 계산 능력을 향상시키고 두뇌 개발을 위해 주산을 배웁니다."

고베에서 자동차로 1시간 거리에 있는 오노다 시는 4백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 주판의 최대 생산지입니다.

장인이 무려 90단계에 걸쳐 직접 손으로 만든 주판은 우리 돈으로 1백만원에 달합니다.

<타스노리 타카야마 / 주판 제작자> "주산은 계산 능력을 훈련시키는 것 뿐아니라 컴퓨터 산업 같은 미래의 작업을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둘다 가능하죠."

주산학원과 강사에 대한 수요가 덩달아 느는 가운데 최근에는 주산 교육을 위한 온라인 강의도 등장했습니다.

연합뉴스TV 정호윤입니다.

ikarus@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목록 수정 삭제


이전글, 다음글
이전 디지털 시대 스마트폰에 마비된 자녀의 사고력, 수리력 이대로는 안됩니다! 2020-07-27
다음 스마트폰에 빠진 아이들의 뇌가 재개발되고 있다 2018-09-05